티스토리 뷰

이나다 토모미 방위상의 21일 오전의 내각 회의 후 회견은 남수단의 유엔 평화 유지 활동(PKO)에 파견된 육상 자위대의 일보를 둘러싼 문제에 집중했다.이나다 씨는 모두 발언에서 자신이 일보의 은폐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알려지면서"쉬쉬 은폐를 승인하는 등의 행동은 지금까지의 나의 정치 자세와는 정반대(뭐 익살)에서 있을 수 없는 "이라고 주장했다.

남수단 파병 부대의 작성한 일보의 정보 공개에 대해서는 지난해 10월 3일 정보 공개 청구가 있어, 『 문서의 존재 때문에 비공개 』과 륙막장의 상신을 받았거나 공개 결정된 것이 내가 『 12월 16일 파기한 위한 존재 』의 설명에 의문을 갖고 어딘가에 보관된 것은 아닐지 생각하며 다시 수색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12월 26일에 통합 막료감부에서 발견되어 2월 6일 공표, 이 13일 당초 결정을 취소할 공개한 것이다.

곧 나의 지시에 따른 방위부 스스로가 모든 일보를 공개한 것이고 저는 일관되게 일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동시에 제가 사무 차관에 대하여 문서 관리 방법, 정보 공개에 대한 대응 방법 등을 포함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그 뒤 일보의 데이터가 육상 자위대에 보관됐으나 당초의 설명과 모순 때문에 그 사실은 일체 공표되지 않고 또한 데이터의 소거를 지시했다는 보도가 이뤄졌음을 바탕으로 정기 조사에서는 미진하다고 판단하고 전 검사장을 장으로 한다 현역 검사도 근무하는 장관 직속 방위 감찰 본부에 대해서 특별 방위 감찰을 실시하는 철저적인 사실 관계 조사를 하도록 지시했다.

이렇게 나는 일관되어 정보 공개를 추진하고, 또 사실 규명에 임해 왔다고 생각한다.이번 보도된 같은 공개나 은폐를 승낙하는 등의 행동은 지금까지의 나의 자세와 정반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특히 2월 6일에는 일보는 이미 공표되고 있으며 그 뒤에 비공개 및 은폐를 승인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또 일보가 존재하는 보고를 받았다면 지금 말씀 드린 같은 나의 일관된 이념을 바탕으로, 당연히 공개하도록 지시하고 있는 곳이다.

따르고, 일보를 비공개로 은폐하는 것을 납득한 적도 없고, 일보의 데이터가 육상 자위대에 보관되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것도 없었던 것은 거듭 드리고 둔다.현재 사무 차관, 륙막장과 방위성 간부도 대상으로 특별 방위 감찰이 실시되고 있으며, 그동안 국회에서도 말했듯이, 나 자신은 물론 다른 정무 삼역도 방위 감찰 본부의 조사에 협력할 것이며 이미 방위 감찰 본부에 그 취지를 전했다.이번 보도되고 있는 점에 관한 사실에 대해서도 특별 방위 감찰에 의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나의 책임 아래 사실의 해명을 하는 설명 책임을 다하겠습니다.저로서는 이상입니다.

댓글